티스토리 뷰



오늘부터 제가 즐기는 게임에 대해 혼잣말을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는 닌텐도 스위치 게임 [스플래툰2]를 이야기할게요

스플래툰2는 기존 닌텐도 WIIU에서 1편이 출시되었습니다. 


게임 진행방법은 TPS (Third-Person Shooter) 방식입니다. 3인칭으로 총 쏘는 게임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팀을 나눠 내가 가진 물감 총으로 바닥에 칠도 하고, 상대팀원을 쏘는 게임입니다. 

여러 가지 무기와 특수능력을 갖춘 아기자기한 복장을 모으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싱글 플레이도 어느 정도 볼륨이 있고, 튜토리얼 식이며 게임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진짜라고 할 수 있는 온라인 플레이 전 게임의 규칙을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 플레이는 일본(일본어), 북미(영어), 유럽(영어) 버전으로 구분됩니다. 

마리오 오디세이나, 젤다 처럼 멀티랭귀지 게임이 아닙니다. 각 버전에 맞는 언어만 표시됩니다. 

또한, 평상시에는 통합서버로 운영되어 게임을 즐기는 모든 사람을 만날 수 있지만, 

각 버전의 패스 기간에는 서버가 구분되어 같은 버전을 사용하는 사람들만 만날 수 있습니다. 


패스 기간에는 주최 측에서 정한 주제를 가지고 팀을 나누고 승리한 팀에게 보상을 주는 기간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좋아하는 맥도날드 메뉴는? 1번 빅맥, 2번 치킨너깃! (저는 개인적으로 빅맥)

본인과 같은 답을 선택한 인원과 한 팀이 되고 다른 답을 한 인원들과 승부를 가리게 됩니다. 


매번 패스의 주제는 변경되고, 당연히 버전별로 주제가 다릅니다. 

아마도, 이 패스 기간의 매칭되는 것 때문에 어느 버전을 구매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이 많습니다. 


1. 일본어는 1도 모르지만, 패스 기간에도 매칭이 잘 되는 일본 버전으로 구매한다. 

2. 조금 비싸도 영어이고 어느 정도 매칭도 잘되는 것 같은 미국 버전으로 구매한다.  

3. 난 영어, 일본어 다 모르니 매칭이 잘 안 된다고는 하지만 가장 저렴한 유럽 버전으로 구매한다. 


3가지 선택에서 가장 고민을 많이 하시는 듯합니다. 

참고로 저는 일본 DL(다운로드) 버전으로 구매했습니다. 


역시나 처음에는 글자도 어렵고, 아무것도 모르겠다고 생각했는데요 

루리웹 스플래툰2 공략 게시판에서 많은 도움을 얻어 이제는 어느 정도 익숙해졌습니다. 


현재 가장 고민되는 것은 우리나라에 출시되는 스플래툰2가 어떤 버전으로 출시할 지입니다. 

이것을 결정하기 전에 2가지 문제를 결정해야 합니다.


1. 한글화 유무 

2. 운영서버 feat. E-shop 


공식적으로 정식 발매 리스트에는 포함 되어 있었으나, 한글화에 있어서는 미정인 상태입니다. 

한글 버전 출시가 미뤄지는 여러 가지 이유 중 하나는 패스기간에 있습니다. 

매번 패스 주제가 변경되기 때문에 한번 패치했다고 해도 계속 패치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유를 불문하고 게임 초반 언어의 압박이 있기에 한글화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는 서버운영 문제입니다. 

대한민국 서버를 독자적으로 운영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일본이든, 미국이든, 유럽이든 한쪽으로 통합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것과 맞물려 대한민국 E-shop은 어떻게 운영할지도 결정되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가 맞물려 현재 스플래툰2의 국내 출시는 [미정] 상태입니다. 

제 작은 바램은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가 유료로 변경 되는 2018년 1월경에는 결정이 되어 더이상 미뤄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우리나라 게이머가 스플래툰2를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스플래툰2는 닌텐도 스위치의 킬러타이틀로 기업입장에서는 유료 온라인 서비스의 수익까지도 얻을 수 있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온라인 인프라가 잘 구축 되어 있는 국내에서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한국 닌텐도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런저런 이유에도 언어에 대한 부담감이 없고, 나중에 한국에 출시 되었을 때 내가 구매한 버전이 아닌 다른 버전으로 출시 되어 추가 구매가 필요 하더라도 상관 없다 하시면 가장 먼저 구매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만약 일본 버전을 구매하신 분이 계신다면 함께 즐기고 싶습니다. (하지만.. 전 스린이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